상담이란
-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의식의 확장으로 문제 해결, 갈등해소 등을 달성하고,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다.
- 상담의 목표 설정은 필수이며, 내담자가 원하는 것으로 합의하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초기에 설정한 상담목표는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수정될 수도 있다.
- 상담의 기본원리에서 자기 결정의 원리는 내담자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내담자의 잠재능력, 사회적, 정서적 자원을 알도록 돕되, 강제적인 설득을 지양하고 내담자의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다. 내담자 자신이 선택했을 때, 실천이나 결과에도 스스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게 된다.
- 상담자는 인간적이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기 위해 꾸준한 수련과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더불어서 상담으로 소진되거나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여겨질 때,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고 수용한 후,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자신을 돌볼 수도 있어야 한다.
- 상담의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했을 때는 스스로의 욕구와 동기를 살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 다중 관계 문제의 경우에서 상담자의 판단을 흐릴 수 있는 비전문적인 관계가 되지 않도록 다중 관계는 처음부터 피하는 것이 원칙이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상담 운용이 필요할 때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참고 서적 탐독, 최신 연구 논문 읽기와 동료, 슈퍼바이저 등과 함께하는 문제에 대한 개방적인 탐색이 요구된다.
-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해야할 일은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 사례의 개념화와 상담 목표 수립과 상담을 구조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상담 목표 수립과 구조화는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 중이라도 실시할 수 있다.
- 상담 구조화에는 상담형식과 상담 관계, 그리고 비밀 보장에 대한 구조화가 있으며, 가능하면 서면으로 동의를 받는 것이 좋다.
- 상담 관계는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사랑과 무조건적인 수용과 이해, 포용력으로 상담 초기에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롭고 친밀한 관계(라포, rapport)를 형성하는 것이다.
- 상담 관계가 잘 형성되어야 이후 상담의 진행과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용어 정리
- 경청 :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언어적, 신체적 언어로 표현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이해와 통찰이 가능하도록 돕는 상담자의 반응을 말한다.
- 공감적 이해 :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이창호, 금명자 1991). 공감은 이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 수준 높은 공감을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느낌을 반영해주면서, 내담자 이면의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성장 동기를 함께 파악하여 전달하는 것이 좋다. 이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조망을 할 수 있게 되고, 해결을 위한 새로운 계획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요약 :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표현했던 여러가지 이야기 중에서 중요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묶고 정리해서 표현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많은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솔직성 : 상담 관계 속에서 상담자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자각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내담자와의 관계를 더 건설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솔직한 표현을 하는 것이다.
- 구체성 :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사건을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용어로 호소할 때 상담자가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의 정확한 느낌과 경험의 지각을 통해 문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질문 : 내담자가 구체적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자기 개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기법이다. 질문을 할 때는 개방형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에 한계를 지우지 않고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자기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직면 :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의 불일치를 내담자가 모르고 있을 때, 상담자가 지적해주는 상담 기법이다. 내담자의 비현실적이고 반복적인 진술, 언행 불일치의 모순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해석과는 달리 원인을 다루지는 않는다.
정신분석 치료
- 정신분석 치료의 인간관은 결정론으로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움직이며 생의 초기 6년 동안의 중요한 심리 성적 발달 단계에 따라 경험한 것에 의해 성격이 결정된다고 본다. 그 과정에서 전개되는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행동과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 성격의 구조는 원초아(쾌락의 원리), 자아(현실의 원리), 초자아(이상의 원리)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있으며, 이 세 가지는 전체로 함께 기능한다.
- 자아가 합리적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아는 자아 방어 기제라는 비현실적 방법을 택한다. 대부분은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시키며,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자아방어 기제에는 미성숙 자아방어 기제와 성숙한 자기방어 기제가 있으므로, 방어기제 모두 비적응적인 것은 아니다. 승화나 이타주의 등은 성숙한 방어기제이다.
- 프로이트는 유아 성욕을 주장하며, 아이들도 신체적 만족을 추구하는 충동이 있다고 하였다. 아이가 쾌락을 추구하는 신체부위는 나이에 따라 변하는데, 유아는 입, 항문, 성기를 통해 쾌락을 추구한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겪게 되는 욕구의 만족과 좌절 경험이 성격 형성에 중요하다고 보았다.
- 프로이트는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구강기(0~1세), 항문기(1~3세), 남근기(3~6세), 잠복기(6~12세), 성기기(12~18세)의 5단계로 나누었다.
- 전이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 타인에게서 느꼈던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분석가에게로 이동시킨 것
- 역전이 : 상담자가 과거 중요 타인에게서 느꼈던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내담자에게 이동시킨 것
- 역전이는 심리상담사가 비합리적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상담심리사와 내담자 간의 갈등이 유발되어 치료관계에서 객관성을 잃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잘 활용하면 치료에 유익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 관계적 관점을 가진 상담심리사는 특정 내담자에 대한 그의 역전이 반응과 관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오히려 역전이를 치료의 한 부분으로 이용한다.
- 정신분석 치료에는 여섯 가지 기본 기법이 주로 쓰인다. 기본 기법에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분석, 저항분석, 해석, 훈습이 해당된다.
- 프로이트 정신 분석 치료의 공헌점과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 공헌점
(1) 어떤 욕구나 동기에 의해 인간의 사고나 행동이 결정된다고 한 점
(2) Personality에 관한 최초의 이론을 수립한 점
(3) 아동 양육에 대한 실제적 제언을 해준다는 점
(4) 치료방법으로서 면접법을 확립하여 해석, 저항, 전이 등의 역할을 밝힌 점
(5) 일관성 있는 심리 치료 체제를 발전시켰다는 점
* 제한점
(1) 인간의 행동에서의 본능을 너무 강조한다는 점
(2) 아동기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행동은 개인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인상을 준 점
(3) 인간의 합리성을 지나치게 경시한 점
(4) 추리적인 치료법에 의존하는 점
(5) 아직까지 연구 자료에 의하면 정신 분석에 의한 치료 효과나 증거가 없다는 점
용어정리
- 상담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 이해, 문제 해결 등을 이루고,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
- 상담목표 : 세부적으로 소극적, 적극적 목표로 나눌 수 있으며, 상담목표의 설정에는 기본적인 원리가 필요하다.
- 상담의 기본 원리 : 개별화, 의도적 감정 표현, 수용, 무비판적 태도, 자기 결정, 비밀 보장의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
- 슈퍼비전 : 실제 상담의 축어록, 녹음 등의 자료로 슈퍼바이저(수련 감독을 해주는 스승)에게 상담사례 지도를 받는 것
- 다중관계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비전문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관계 (예 : 친구, 친척, 고용인, 학생, 동업자, 선물 받는 관계, 성적 관계)
- 상담관계 :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한 사랑과 한없는 수용, 포용력으로 상담 초기에 내담자와 신뢰를 형성하고, 친밀한 관계(라포, Rapport)를 맺는 것
- 상담과정 : 상담 전 단계 → 초기단계 → 중기단계 → 종결단계 → 상담 후 단계
- 경청 :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언어적, 신체적, 언어로 표현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이해와 통찰이 가능하도록 돕는 상담자의 반응
-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관점에서 내담자의 관점이 무엇인지 민감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상담자가 적절하게 내담자에게 표현하는 것
- 반영 : 내담자의 진술 중에서 감정에 주의를 두고 내담자의 느낌을 표현해주는 것
- 재진술 : 내담자의 진술 중에서 인지나 사고에 주의를 두고, 이를 상담자의 언어로 되돌려 표현하는 것
- 명료화 : 내담자가 한 말을 분명하게 하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때 사용할 수 있다.
- 즉시성 : 상담자가 내담자의 대인관계 양식을 탐색하는 기술이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다른 대인 관계에서의 역할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상담관계에서의 내담자 모습을 인식하고 관리하도록 돕는다면, 내담자의 다른 대인관계 양식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직면 :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의 불일치를 내담자가 모르고 있을 때, 상담자가 지적하는 것이다. 비현실적이고 반복적인 진술, 언행불일치의 모순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자아 : 프로이트 성격 구조 중의 하나로, 원초아의 본능과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 사이를 중재하고, 통제한다. 현실의 원리를 따르며, '성격의 집행자'로 불린다.
- 무의식 : 의식과 무의식의 수준에서 무의식은 의식할 수 없으나, 대부분의 모든 기억, 경험, 억압된 것들이 저장되어 있는 것
- 불안 : 의식의 표면으로 올라오는 '억압했던 감정, 기억, 욕망, 경험'에서 생기는 두려움의 느낌
- 전이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 타인에게서 느꼈던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상담자에게로 이동시킨 것
- 역전이 :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일어나는 정서로, 상담자가 과거 중요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내담자에게 이동시킨 것
- 훈습 : 무의식의 자료와 방어기제를 탐색하는 것으로, 반복적 해석과 저항형태의 탐색을 통해 가능하다.
- 자유연상 : 내담자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방법
- 해석 : 내담자 스스로가 이해하기 어려운 무의식적 갈등에 대해 분석가가 꿈, 자유연상, 저항, 치료관계 자체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이론과 실제 (3) (0) | 2022.11.20 |
---|---|
상담이론과 실제 (2) (0) | 2022.11.20 |
교육심리학 (3) (完) (0) | 2022.11.20 |
교육심리학 (2) (0) | 2022.11.20 |
교육심리학 (1) (0) | 2022.1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