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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상담이론과 실제 (6) (完)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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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1)

상담이론과 실제 (2) 아들러와 프로이트 - 아들러는 과거 인식과 초기 사건에 대한 해석이 지속적으로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다. 그리고 인간은 생후 6년 무렵에 자신만의 생활양식을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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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2)

아들러와 프로이트 - 아들러는 과거 인식과 초기 사건에 대한 해석이 지속적으로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다. 그리고 인간은 생후 6년 무렵에 자신만의 생활양식을 형성하기 시작한다고 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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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3)

실존적 심리치료 - 실존적 심리치료의 목표 : 실존적 심리치료의 목​표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죽음, 고독, 자유, 무의미라는 실존적 조건을 회피하지 않고 용기 있게 직면하고 수용함으로써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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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4)

행동치료 - 행동주의자들은 조건형성과 강화의 학습 법칙에 의해 인간을 선하게도 악하게도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 행동치료는 과거를 중요시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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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5)

인지치료과 행동수정 - 우울증 내담자를 관찰한 결과 우울증 내담자들이 삶의 사상을 해석함에 있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냈으며 그것이 인지적 왜곡 탓이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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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가족치료와 가족상담

- 대부분의 심리치료는 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 해결에 중심을 두지만, 개인의 문제는 가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 1950년대 부터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가족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으로 가족 전체를 치료대상으로 하는 가족 치료가 시작되었다.

- 가족치료는 개인이 속해있는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를 건강하게 바꿈으로써 개인을 치료하는 것이다. 가족이란 여러 구성원이 모여 하나로 이루어진 체계로 보고 대부분의 가족치료에서는 이 체계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 가족치료를 다른 말로 가족 체계 치료(family system therapy)나 체계 치료(system therapy)로 부르기도 한다.

- 보웬(Bowen)은 현재 가족의 드러난 문제는 원가족의 관계 양식을 이해하여 직접적으로 도전하기 전까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개인 문제의 원인은 정서적 단일체로서 가족의 역할을 관찰해야만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보웬(Bowen)의 가족상담 목적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기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가족체계에서 진정한 변화는 가족구성원들의 자율성을 조장하며 개인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폐쇄적인 가족관계를 개방하고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1. 미누친​(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 미누친(Minuchin)은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 내 하위체계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체계간의 상호관계가 적절히 조정되지 않을 때, 가족갈등이 야기된다고 보았다. 때문에 가족의 구조의 변화는 가족 체계 내의 변화를 야기하고 결국 개인의 변화를 도모한다.

 

  - 가족체계는 세 가지 특성을 가짐으로 그 특성을 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
    첫째, 구조의 변형은 다른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가족구조는 구성원의 지지, 규율, 보살핌, 사회학에 의해 구성된 것이므로 치료자가 직접 교육하거나 사회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기능을 수정하는 것이다.
    셋째, 가족체계는 자체유지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 번 변화가 시작되면 계속적인 개입 없이도 변화를 유지하며, 가족구성원의 경험을 끊임없이 발전시킨다.

  2. 사티어(Virginia Satir)의 경험주의 가족치료
    - 사티어(Satir)는 직관적이며 비교적 이론적인 가족치료에 대해 경험적인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 사티어의 치료적 철학 개념은 체계론적 가족치료에 인본주의 영향을 부가하여 인간의 잠재성 실현에 중점을 두었다.
    - 가족을 인간의 본성 한가운데에서 긍정적이고 사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장소라고 보고, 의사소통에 관심을 가졌다. 이는 가족들로 하여금 방어를 깨고 서로를 발견하고 진실된 감정을 표현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 사티어는 의사전달 과정을 메시지를 보내고 받고 하는 되돌림 과정으로 보고, 가족을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주위 환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살아있는 체계로 보았다. 따라서 가족관계는 의사소통 과정을 만들어낸다고 보고,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의사소통을 모든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보았다.​

 

- 가족치료의 여덟 가지 렌즈​
    1) 개인적 내적 가족체제
    2) 목적론적 렌즈
    3) 연쇄 렌즈
    4) 조직 렌즈
    5) 발달적 렌즈
    6) 발달적 렌즈
    7) 성 렌즈
    8) 과정 렌즈

심리학

집단상담

- 집단의 정의 : 두 명 이상의 상호 독립적인 사람들이 면대면 상태에서 상호의존적으로 공통목적을 가지고 함께 모여 지속적으로 생산적인 변화를 꾀하는 활동이다.

- 집단의 유형 : 상담 집단, 치료 집단, 교육 집단, 성장 집단, 과업 집단, 자조 집단

- 기타 집단의 유형 : 구조화, 비구조화, 반구조화 집단
- 집단상담의 기초개념 : 집단상담의 정의, 기능, 대상, 학교 집단상담

- 집단상담의 장점 : 경제적, 효율적, 실용적인 다양한 자원 획득, 인간적 성장 환경 제공, 실생활의 축소판, 문제 예방,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 등

- 집단 치료의 효과 : 보편성, 자기 이해, 현실 검증, 정보, 이타주의, 가족 재정립, 모방 행동, 희망 고취, 정화 등

- 집단상담의 한계 : 비밀보장의 한계, 개인에 대한 관심 미약, 역효과의 가능성, 집단 압력의 가능성 등

 

1. 집단계획서 작성
    1) 집단의 필요성과 목적
    2) 집단의 활동
    3) 집단의 유형
      - 상담 집단, 치료 집단, 교육 집단, 성장 집단, 과업 집단, 자조 집단
      - 구조화, 비구조화, 반구조화 집단
​    4) 집단원 선발방법
      - 개별면접, 질문지, 의뢰

    5) 집단의 크기
      -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5명 정도, 고학년부터 중학생은 6~7명, 고등학생과 성인집단은 8명 정도가 적당하다.
    6) 집단의 일정
      - 한 집단이 6주나 8주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고등학생, 대학생 집단은 한 학기를 기준으로 15주 동안 운영할 수도 있다.
​    7) 집단상담자의 수
      - 단독 운영, 공동 운영

  2. 집단상담자​
    1)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의 규준을 정하고 구조화한다.
      - 집단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    2) 집단상담의 인간적 자질
      - 자기 수용, 개방적 태도,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유머감각, 자발적인 모범, 공감적 이해 능력, 심리적 에너지, 새로운 경험의 추구, 창의성 외 호의, 개방성, 따스한 배려, 객관성, 진실성, 정직, 힘, 인내, 자기 인식 등의 특성이 요구된다.
      - 또한 사람들을 좋아하고 지도력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편안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이 필요하다.
    3) 집단상담자의 전문성
      - 개인상담 경험, 집단경험, 집단 계획과 조직능력, 상담이론에 관한 지식, 인간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
    4) 집단지도력
      - 집단 지도력의 정의와 유형, 집단 지도력 신장 전략
    5)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
      - 지나친 개입, 방어적 태도, 폐쇄적 태도, 과도한 자기개방
    6) 집단상담자가 되기 위한 수련
      - 교수학습, 경험학습, 관찰학습, 수련감독(슈퍼비전) 받기, 전문적 지식 습득수련과 학위, 자격증 등으로 자격 갖추기

 

- 변화촉진 분위기 조성 : 적극적 경청, 공감적 이해, 초점 맞추기, 모델링, 집단원의 적극적 참여 유도

- 과정적 기법 : 구조화, 진단, 연결, 차단, 피드백, 보편화, '여기 지금' 상호작용 촉진, 지지와 격려, 종결과 평가

- 내용적 기법 : 명료화, 재진술, 반영, 요약, 질문, 직면, 해석, 정보 제공, 자기표현법

- 비언어적 측면의 기법 : 시선, 머리의 끄덕임, 얼굴표정, 눈물

- 문제 상황의 개입방법 : 좌절감, 두려움, 불공정성

심리학

용어 정리 1

- 가족 체계 치료(Family System Therapy) : 가족이란 여러 구성원이 모여 하나로 이루어진 체계로 보고, 대부분의 가족치료에서는 이 체계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가족치료를 다른 말로 가족 체계 치료(Family System Therapy)나 체계 치료(System Therapy)로 부르기도 한다.

- 자아 분화 : 보웬(Bowen)의 이론의 중심적인 개념으로, 원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개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 안의 생각과 느낌, 지각, 행동에 대해 개인적 책임감을 갖게 되는 것을 뜻한다.

- 경계선(Boundary) : 가족 구조 내에서 구성원간의 경계선.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위체계의 경계선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심한 방해 없이 가족 구성원들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명확히 규정해 주어야 한다.

- 가족 규칙 :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생활 중에서 보고 듣는 경험을 하게 된다. 기쁨, 고통, 창피함을 느낀다. 가족들이 이해 못하거나 견해를 말할 때 느끼는 감정들이 가족규칙을 표현하는 영역이라고 사티어(Satir)는 설명한다.

- 연쇄 렌즈 : 가족 생활의 양상은 질서가 지워져 있고 가족 구성원들은 중다적인 형태로 반복되는 고리 속에서 대인관계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의 패턴을 추적하여 가족치료를 하려는 조망

- 성 렌즈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널리 퍼져 있는 차별과 억압에 관한 조망이자 여성과 남성 사이에서 여성이 전체의 이익을 위해 여성 자신을 더 많이 희생하도록 기대되는 조망이다.

심리학

용어 정리 2

- 성장 집단 :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는 집단원들로 구성되어,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을 정직하게 평가하여 자신의 참모습을 깨닫고,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꾀하게 되면서 궁극적으로 인간적 성장을 실현하게 되는 집단

- 구조화 집단 : 사전에 설정된 특정 주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구체적인 활동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고, 집단상담자가 정해진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집단의 형태

- 집단 지도력 : 집단과 개인의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동기화 시키도록 개인들 간의 협력이 허용되는 상호간, 의사 교류적 그리고 때로 변형적인 과정

- 보편화 : 집단원이 다른 집단원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면서 그들도 자신과 유사한 감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함으로써 지지와 위로를 받고 변화를 촉진시키는 요소

- 개방형 질문 : '왜'로 시작되는 질문을 제외한 질문의 형태이다. 즉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로 시작되는 질문을 뜻한다.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폐쇄형 질문과 대조적인 질문 형태이다.

 

 

 

상담이론과 실제 (1)

상담이론과 실제 (2) 아들러와 프로이트 - 아들러는 과거 인식과 초기 사건에 대한 해석이 지속적으로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다. 그리고 인간은 생후 6년 무렵에 자신만의 생활양식을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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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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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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