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치료
- 행동주의자들은 조건형성과 강화의 학습 법칙에 의해 인간을 선하게도 악하게도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 행동치료는 과거를 중요시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다루고 현재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다룬다.
- 행동치료에서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구체적 행동들을 하도록 요구한다.
- 인간은 사회문화적 조건형성의 부산물이라는 결정론적 가정에만 의존하지 않으며, 인간은 환경을 만들기도 하고,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한다고 본다.
-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문제에 대처하는데 적용 가능한 기본적인 개념 뿐 아니라 기법에 있어서도 다양하다.
- 행동치료는 과학적 방법에 엄격하게 의존한다. 개념과 절차를 명확하게 진술하며,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계속적으로 수정한다.
- 행동치료의 초석은 치료과정의 초기에 구체적 목표를 규명하는 것인데, 행동 상담심리사들은 내담자들의 목표 성취를 돕는 데 있어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한다.
- 치료계획을 설계하는 데 있어 행동 상담심리사들은 다양한 치료체계로부터 기술과 절차를 가져와서 각각의 내담자의 독특한 요구들에 적용한다.
1.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
-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소거, 처벌 등을 이용하여 목표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기법이다.
- 행동 변화를 위해서 혐오적 수단을 적게 사용해야 하며, 정적 강화가 가장 강력한 변화요인이라고 한다.
2. 이완훈련
- 이완훈련은 사람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며, 근육과 정신의 이완을 목표로 하며, 쉽게 배울 수 있다.
- 정신 신체 증상이 명백하게 드러나는 스트레스와 불안에 관련된 문제들에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 천식, 두통, 고혈압, 불면증, 과민성장증후군, 공황장애 등에도 도움이 된다.
3. 체계적 둔감법
- 체계적 둔감법은 불안 유발 상황에 점진적이고 상징적으로 노출하기 때문에 내담자들에게 잘 받아들여지며, 불안관련 장애, 특히 공포증에 대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치료법이다.
- 불안 이외에도 분노, 천식 발작, 불면증, 멀미, 악몽, 몽유병 등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4. 노출과 홍수법
1) 실생활에서의 노출법
- 수십 년간 행동치료의 초석이 되어 온 실생활에서의 노출법은 내담자가 상황을 상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 자극이 되는 실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것을 뜻한다.
2) 홍수법
- 실제로 혹은 상징적으로 유발된 불안 자극에 오랫동안 노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 모든 노출 기법의 특징처럼 홍수법에도 내담자는 노출 동안 불안을 경험하지만, 두려워했던 결과가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체험한다.
5. 안구운동 둔감법과 재처리과정
- 노출치료의 한 형태로서 상상 홍수법, 인지적 재구조화, 빠르고 반복적인 눈 움직임을 통해 외상적 스트레스를 겪은 내담자를 치료하기 위해 서로 다른 좌우 양측의 자극을 사용한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내담자를 치료하기 위해 고안된 이 방식은 아이들, 부부, 성학대 피해자, 전쟁 퇴역군인, 범죄 희생자, 강간 목격자, 사고 희생자를 포함하여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장애, 중독, 공포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널리 적용되고 있다.
행동치료의 개념과 종류
- 인간의 세 가지 심리 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 또한 합리적인 이성에 근거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이 개선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치료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근거를 둔다.
- 인간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실수를 계속 하면서도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로서의 자신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 왜곡된 사고는 어린 시절 부모나 환경의 영향이 크지만 성장 후에는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인지, 정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사건-신념-결과 이론(A-B-C 이론, 인지 매개 가설)
① 합리 정서 행동치료 이론과 실제의 핵심으로, 내담자의 감정과 사고, 사상, 행동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
② 치료의 핵심은 사람 그 자체가 정서적 반응과 혼란의 주원인이라는 것을 믿으면서, 혼란된 정서적 반응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③ A-B-C 모형에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를 덧붙인다.
- A(Activating Events)는 사실, 앞서 발생한 사건(선행사건), 상황,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
- B(Beliefs)는 A에 대한 사람의 신념으로, 주로 C의 원인이 된다.
믿기와 감정 만들기, 행동하기
- C(Consequences)는 그 사람의 정서적이고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④ 인지적 재구성하기는 건설적 신념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내담자를 향상시키는 인지치료의 핵심적 기법이다. 내담자가 자기 대화 탐지하기, 부적응적 자기 대화 확인하기, 부적응적 자기대화를 적응적 자기대화로 대체하기 등을 배우는 과정이 포함된다.
- D(Disputing, 논박하기)는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으로, 논박 과정의 3요소는 탐지, 반박, 변별이다.
⑤ 철학적 재구성하기 : 역기능적 성격을 변화시킨다.
- E(Effective philosophy)는 새롭고 효과적 신념체계(유용한 측면을 가지는 효과적 철학, 건강한 사고)
- F(new Feelings and behaviors)는 새로운 감정체계(심한 불안이나 우울 대신, 건강한 유감과 낙담)를 느끼게 된다.
- 일상적 의사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 파괴적 생각이나 태도에 대한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믿기 때문에 합리 정서 행동 치료가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 합리 정서 행동치료는 사건 자체가 우리를 결정할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아들러 학파의 입장에 근거를 두고, 오히려 사건에 대한 해석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용어 정리
- 학습 : 행동치료는 대부분의 행동이 학습된다는 전제에 근거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학습을 통해 부정적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행동수정 : 개인의 외적, 내적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습 원리와 다양한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 자극과 반응 : 학습은 어떤 자극에 대해 어떤 반응이 결합하는 것이다.
- 정적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한 결과로서, 칭찬, 관심, 돈, 혹은 음식과 같은 개인에게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추가하는 것이다.
- 부적강화 : 혐오적인(불쾌한) 자극들을 피하거나 벗어나는 것이다. 개인은 불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나타내려고 동기화된다.
- 마음챙김 : 현재의 외적, 내적 자극을 지켜보고 알아차리는 것과 현재 상황에 판단을 하기보다 수용하는 열린 태도를 갖는 것을 의미하며, 매 순간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면서 부드럽게 수용하는 것이다.
- 수용 : 판단이나 선호 없이 호기심과 호의를 가지고 현재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현재 순간을 충만히 인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 ABC 이론 : 선행사건(A)에 대한 신념(B)이 결과적 감정과 행동(C)를 유발한다는 것으로 자극과 반응의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정서기법 : 단순히 정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만이 아니라 내담자가 사고,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 합리 정서적 행동치료(REBT) : 인간의 세 가지 심리 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합리적인 이성에 근거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이 개선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치료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 인지적 재구성하기 : 건설적 신념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내담자를 향상시키는 인지치료의 핵심적 기법이다. 내담자가 자기 대화 탐지하기, 부적응적 자기 대화 확인하기, 부적응적 자기 대화를 적응적 자기 대화로 대체하기 등을 배우는 과정이 포함된다.
- 행동기법 : 대부분의 일반적 행동치료 절차, 특히 조작적(능동) 조건형성, 자기관리 원칙,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모델링 등을 사용한다. 실생활에서 행동하도록 하는 숙제는 특히 중요하다. 숙제에는 둔감법, 일상장면에서 생생한 노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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