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간관계
- 유아기에는 활동반경이 넓어짐에 따라 인간 상호관계에 따른 정서적 긴장이 심하게 나타나며, 유아기에 와서 활짝 꽃피우는 언어능력의 발달로 인해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언어적 표현을 많이 하게 된다.
- 놀이는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며 수많은 기술을 습득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놀이는 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창의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친다.
- 성에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과정은 그 기초가 가정에서 이루어지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려는 심리적 과정에서 진행된다.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 성역할초월이론 등이 성역할 동일시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사회가 각 성에 적합한 것으로 규정한 행동이나 태도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시키는 것을 성유형화라고 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성에 적합한 성역할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 부모의 양육행동은 개인의 성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바움린드는 애정과 통제라는 두 차원에 의해,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원은 자애로움과 엄격함이라는 두 차원에 의해 부모유형을 나누었다.
- 형제자매는 아동이 출생 후 처음으로 경험하는 또래집단이자 가장 오랫동안 개인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이다. 조부모는 부모보다 자녀양육에 관한 경험이 많으므로 손자녀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해줄 수 있고, 손자녀에 대한 직접적인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애정적인 관계에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아동기와 사춘기 시기의 발달과정
- 성장속도가 둔화되기는 하지만 아동기에도 성장은 꾸준히 계속된다. 아동기 말에는 사춘기 성장급등으로 인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 머리의 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져서 성인의 수준에 가까워진다.
- 자폐증은 조기 진단과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의학계에서는 생후 18개월~24개월이면 자폐증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자폐증 조기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면 아동의 사회성발달이 어느정도 가능하고 독립적인 생활 또한 가능하다고 본다.
-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이면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본적 운동기능이 거의 발달하며, 이후에는 기존의 운동능력이 더 빠르고 정교하게 발달한다. 아동기에 운동기능은 계속해서 발달하므로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스케이트 등 거의 모든 운동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대부분의 장애행동은 정상적 발달과정으로부터 일탈된 것이다. 아동기의 발달장애는 크게 외현화 장애와 내재화 장애로 나눌 수 있다. 과잉활동장애나 품행장애에서와 같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밖으로 표출하는 것이 외현화 장애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 아동기는 비교적 느리고 꾸준한 성장기간으로 청소년기의 급성장기가 시작될 때까지 아동의 영양요구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질보다 양에 대한 요구가 약간 증가된다. 그러나 체중당 칼로리, 단백질, 수분에 대한 요구량이 꾸준히 감소된다.
- 아동기에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생활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므로 감기 등의 전염성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나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하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아동기의 정신, 심리적 발달
-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 좀 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아동기에는 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인해 주의집중능력이 발달하며,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전략과 상위기억의 발달, 지식기반의 확대 등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으로 기억을 할 수 있게 된다.
- 스턴버그의 삼원이론에 의하면 지능은 세 가지 요소, 즉,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드너는 지능검사가 주로 언어능력과 논리적 능력의 두 차원에 의해 측정되는 것에 반대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여러 분야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능을 제시하였다.
- 모든 사람들은 잠재적인 창의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 잠재적 창의성이 발현되는 정도는 개인이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과 외부적인 환경이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루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인성적 요인, 지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 학동기 아동들은 보다 많은 단어를 학습하게 되고, 길이가 길고 문법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타인과의 의사소통 기술도 대상에 따라 그리고 맥락에 따라 세분화된다. 무엇보다도 이 시기의 언어발달에서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기 시작한다.
아동기의 심리적 부적응
- 학동기의 아동은 자신의 에너지를 내면화하여 이것을 사회문화적 기술을 익히는데 사용하게 되며, 자신에 대한 개념도 형성하게 된다.
- 아동이 자기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됨에 따라 그들은 자신의 속성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가치있고 유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경우에는 자신을 보잘것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심리적 부적응 현상은 다양한 종류의 불안장애, 우울증, 자살, 정신분열증 등이다.
- 이러한 부적응 행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성장, 성취, 복지증진에 장애가 된다.
-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으로, 도덕성 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인지이론은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도덕성 판단의 성숙수준을 측정하고, 학습이론은 도덕적 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가지며, 정신분석이론은 도덕적 감정과 관련하여 개인의 양심이나 초자아의 역할을 강조한다.
-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누어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자기 자랑보다는 남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의 복지증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그대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즉, 상대방이 슬퍼하면 자기도 슬프고, 상대방이 행복해하면 자기도 행복하게 느끼는 것을 말한다.
- 출생 초기의 사회성 발달은 부모와의 애착형성에 기초하는 것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접촉 대상이 확대되어 학교나 또래집단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
- 또래집단은 이웃에 살며, 연령이 비슷하고, 동성의 아동으로 구성되며, 외모, 성숙도, 운동기술, 학업성취나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이 형성된다.
-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사회화 기관이다.
-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학교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용어 정리
- 정서규제능력 :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
- 만족지연 : 지금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게 되는 것
- 가상놀이 :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표상능력이 반영된 놀이
- 성도식 : 성에 따라 조직되는 행동양식
- 성향상성 : 개인의 성은 복장이나 헤어스타일, 놀이종류에 상관없이 생물학적인 특성에 의해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
- 성안정성 : 시간이 지나도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인식이다.
- 정서적 학대 : 아동에게 협박을 가하고 경멸, 모멸감, 수치심을 주는 등 적대적이고 거부적인 태도로 아동의 심리적 자아에 상처를 입히는 것
- 성적 학대 : 아동에게 성인과의 성적 접촉, 애무 등을 강요하거나 신체를 노출하게 하여 성인의 성적 자극에 이용하는 것
- 방임 : 양육자가 아동발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해 아동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정서적 박탈감을 경험하게 되는 상황
- 성장통 : 근육이 당기는 듯한 느낌의 통증
- 사춘기 :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기간
- 2차 성징 : 사춘기에 성호르몬의 분비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상의 형태적, 기능적인 성차특징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특정기간 동안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충동성 중 하나 이상의 특징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 품행장애 : 타인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것
- 학습장애 :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셈하기 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 건강 : 단지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으로 완전한 안녕상태
- 비만 : 정상체중보다 20% 이상의 체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것
- 신체상 : 자신의 신체에 대한 느낌
- 조작 : 주어진 정보를 특정한 목적을 위해 변형시키거나 관련된 사고로 통합시키는 정신적 활동
- 보존개념 : 물체의 외형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로부터 빼거나 더하지 않으면, 그 물체의 특정한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가역성 : 어떠한 상태 변화가 그 변화의 과정을 역으로 밟아가면 다시 원상으로 복귀될 수 있다는 사실
- 구성적 지능 :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 하는 것
- 경험적 지능 : 새롭거나 친숙한 과제에 어떻게 접근하는가 하는 것
- 상황적 지능 :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것
- 창의성 :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
- 확산적 사고 :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다른 해답을 할 수 있는 사고
-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 : 분명한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자아개념 :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 자아존중감 :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
- 학습된 무력감 : 계속되는 실패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게 되는 것을 의미
- 애정철회 : 자녀에게 더이상 애정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양육행동
- 권력행사 : 체벌이나 위협 등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
- 친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
- 대리학습 : 또래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리적으로 학습하는 것
- 자기효능감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 우정 : 또래집단과의 친밀하고 지속적인 애정적 유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