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아동발달 (2)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1. 17.
반응형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하지 않고, 개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3) (完)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감각운동기

-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하였다. 

- 감각운동기에 영아는 감감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게 된다.

- 대상영속성 개념은 물체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그 물체가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우리 기억 속에 저장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회상하는 과정은 크게 부호화, 저장, 인출 과정이다.

- 영아는 새로운 자극과 이전의 자극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억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재인기억과 회상기억이 있다.

 

언어발달

-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과정에는 음운론적 발달, 형태론적 발달, 구문론적 발달, 의미론적 발달, 어용론적 발달 등의 다섯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음운론적 발달과 의미론적 발달은 영아기에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지만, 구문론적 발달은 영아기 말에 시작해서 유아기까지 계속된다.

- 언어발달이 타고난 것이냐 아니면 학습에 의한 것이냐에 관한 논쟁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에는 학습론적 관점, 생득론적 관점, 그리고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다.

- 전조작기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고,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이 제한되고, 사물을 외관만으로 판단한다.

- 피아제는 전조작기를 다시 두 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어 2세~4세까지를 전개념적 사고기라 부르고, 4세~7세까지를 직관적 사고기라 불렀다.

-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 유아 초기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200~300개 정도이던 것이 5세 경에는 2,500개 정도로 증가한다. 문장의 길이도 길어져서 3세~4세 경에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사하나, 유아기 말에는 6~7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사하게 된다.

 

심리학

아동발달에 따른 심리적 변화

- 정서의 분화를 설명하는 접근법으로는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성숙, 정서의 분화가 인지변화의 결과라고 믿는 인지발달, 정서발달에서 사회화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적 경험 접근법이 있다.

- 신생아도 기쁨이나 슬픔 같은 기본 정서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것은 덜 분화된 상태에 있다. 그러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영아는 점차 분화된 정서를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갖게 된다. 정서를 표현함에 있어서도 자신의 정서를 규제할 수 있게 된다.

- 최근 기질연구가들은 기질의 구성요소를 활동수준, 접근/긍정적 정서성, 억제, 부정적 정서성으로 합의하였다.

- 영아의 발달은 자신이 타고난 기질과 그를 사회화시키는 사람의 기질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 애착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등이 있다. 이 이론들은 영아가 생후 1년 이내에 특정 대상과 상호의존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발전시킨다는 데에는 뜻을 같이 하지만, 애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설명은 각기 달리하고 있다.

- 보울비는 영아의 발달단계와 관련해서 애착의 발달단계를 전 애착단계, 애착형성단계, 애착단계, 상호관계의 형성단계로 분류하였다.

 

아동의 신체발달

-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영아기처럼 급속도로 이루어지지는 않으나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 유아의 대부분의 신체기관은 성숙되어 있고, 안정되며,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나 변화에 대해서도 적응할 수 있다.

-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신체발달 중 하나는 뇌와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이다. 영아기만큼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뇌는 유아기에도 계속해서 성장한다.

- 유아기에 이미 뇌의 편측성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뇌의 편측성이란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맡아 하는 것을 말한다.

-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운동기술은 급속도로 증대한다.

- 운동기능의 발달은 대부분의 영아에서 그 순서가 비슷하지만, 발달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 운동기능의 발달에 관한 세가지 관점은 성숙론적 관점, 학습론적 관점, 목표지향적 체계이론이다. 또한, 유아기는 기본운동단계에 속하며 이를 다시 세분화하여 시작단계(Initial Stage), 발전단계(Elementary Stage), 성숙단계(Mature Stage)로 나눌 수 있다.

 

심리학

주요 용어

- 우성(dominant) : 자손에게 좀 더 자주 표출되는 특성
- 열성(recessive) : 자손에게 덜 표출되는 특성
- 행동유전학 : 유전이 인간의 행동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학문
- 수정 : 정자의 핵과 난자의 핵이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세포체를 형성하는 과정
- 태내기 :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된 순간부터 출산에 이르기까지 약 38주의 기간
- 자궁 외 임신​ :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지 못하고 난관, 난소, 자궁경부, 자궁각에 착상하는 것
- 제왕절개 : 임부의 복부를 절개해서 자궁으로부터 아기를 꺼내는 분만법
- 조산 : 임신 28주에서 37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나는 경우
- 신생아 : 출생 후 첫 한 달 동안의 아기

- 순환반응 : 빨기, 잡기와 같은 감각운동기의 반복

- 포상 : 지각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된 관념 또는 심상

- 대상영속성 : 물체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그 물체가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 감각기억 : 감각을 통해 들어오는 일시적인 기억

- 단기기억 : 정보를 조직하는 일시적 단계의 기억

- 장기기억 : 오랜시간 동안 정보를 보유하는 기억

- 언어습득장치(LAD) : 언어를 습득하는 생득적 기제

-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 : 아동의 언어발달에 기여하는 부모의 역할

- 언어의 결정적 시기 : 언어를 학습하게 되는 결정적 시기

- 정서지능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그런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일차정서 : 선천적인 것으로 생의 초기에 나타나고, 얼굴표정만 보고서도 정서상태를 쉽게 알 수 있으며, 세계의 모든 문화권의 영아에게서 볼 수 있는 기본 정서

- 이차정서 : 일차정서보다 늦게 나타나고 복잡한 인지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합정서

- 정서성 : 정서적 반응의 속도

- 활동성 :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행동의 속도와 강도

- 사회성 : 얼마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는가의 정도

- 애착 :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 낯가림 : 영아가 익숙해 있는 얼굴과 낯선 얼굴의 불일치에 대해 보이는 반응

- 분리불안 : 영아가 부모나 애착을 느끼는 대상과 분리될 때 느끼는 불안

- 골격연령 : 신체골격의 발달수준을 나타내는 연령

- 경화 : 부드러운 뼈가 단단해지는 과정

- 골단 : 신체의 긴 뼈 양쪽 끝에 나타나는 성장 센터

- 수초화 : 신경세포가 미엘린이라 불리는 지방성 물질로 둘러싸이는 것

- 뇌의 편측성 :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맡아 하는 것

- 뇌량 : 두 개의 반구를 연결하는 구조

- 대근육 운동 : 기기, 서기, 뜀뛰기, 걷기, 한발로 서있기와 같이 팔, 다리, 몸통과 같은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 소근육 운동 : 손을 뻗쳐 물건 잡기, 손가락으로 물건 잡기, 끼적거리기와 같이 몸의 소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 협응력 : 두 가지 이상의 감각기관이 협조하여 지각능력과 인지능력을 한꺼번에 높이는 것

- 상징 : 어떤 다른 것을 나타내는 징표

- 가역성 :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것을 먼저 상태로 되돌려 놓는 것

- 보존개념 : 어떤 대상의 외양이 바뀌어도 그 속성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 시연 :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연습하는 것

- 조직화 : 관련 있는 것끼리 집단화시키고 유목화하는 것

- 정교화 : 기억해야 할 정보에 다른 것을 연결시켜 정보가 갖는 의미의 깊이와 폭을 더욱 확장시키는 것

- 신속포상대응 : 짧은 순간에 어떤 단어를 한 번만 듣고도 그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는 과정

- 과잉확대 : 유아가 단어의 의미를 원래의 범주보다 더 확대해서 사용하는 것

- 과잉축소 : 유아가 실제 그 단어의 범주보다 더 축소해서 사용하는 것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하지 않고, 개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3) (完)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

britishfeeling.com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3) (完)  (0) 2022.11.20
교육심리학 (2)  (0) 2022.11.20
교육심리학 (1)  (0) 2022.11.18
아동발달 (3) (完)  (0) 2022.11.18
아동발달 (1)  (0) 2022.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