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필기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Maslow)는 동기부여 이론으로서 인간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였다.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생리적 욕구 : 본능에 의한 의식주에 대한 욕구
- 인정의 욕구 : 질서와 보호에 대한 욕구
- 사회적 욕구 : 성장의 욕구로 집단의 소속감에 대한 욕구
- 존경의 욕구 : 명예, 지위, 권위에 대한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3차적 욕망, 이상의 욕구
소비유형과 특징
- 관습적 소비자 집단 : 특정 상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강하며 반복적, 관습적으로 구매한다.
- 합리적 소비자 집단 : 합리적인 구매동기 부여나 구매 소구에 민감하다.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집단 : 가격이나 경제적인 가격 비교에 의해서 상품을 구매한다.
- 감성적 소비자 집단 : 상품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어떤 상징을 가지는지, 자신의 이미지나 자존감을 채워줄 수 있는지 등의 감성적인 동기를 가진다.
- 유동적 구매를 하는 소비자 집단 : 외부적인 소구에 의해 충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하지만 상품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 신소비자 집단 :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젊은 층이 많다. 뚜렷한 구매 패턴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구매심리과정(=아이드마 법칙; AIDMA)
-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심리과정을 분석화하여 방식화한 것을 AIDMA 법칙이라고 한다. 소비자는 주의를 기울이고,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사고 싶다는 욕구를 일으키고, 기억하여,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려 행동으로 옮기는 5가지 과정으로 분류된다.
주의(Attention) | 제품인 서비스로 "주의"를 끄는 것 |
흥미(Interest) | 소비자에게 제품을 차별화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 |
욕망(Desire) | 구입하고자 하는 "욕망"이 일어나는 것 |
기억(Memory) | 구매하고자 하는 선택에서 "기억"을 떠올리는 것 |
행동(Action) | 소비자의 구매욕구로 실제 구매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 |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요인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문화적 요인 : 문화는 개인의 욕구와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하위문화 | 사고방식, 행동방식, 생활관습, 종교 등 |
사회계급 | 교육, 직업, 소득 등에 의하여 상, 중, 하로 파악 |
- 사회적 요인 : 준거집단(소속), 대면집단(친구), 가족 등이 해당된다.
- 개인적 요인 : 나이와 생활주기, 직업과 경제적 상황, 개성과 자아개념 등이 속한다.
- 심리적 요인 : 행동유발, 학습, 신념과 태도 등이 속한다.
소비자 생활유형 측정
- AIO법 : 활동(Activities), 흥미(Interests), 의견(Opinions)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활동(Activities) | 매체를 보거나 쇼핑을 하면서 상대방과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이야기 함으로써 나타난다. 즉, 밖으로 드러나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의 움직임이 밖으로 드러나 보이지만 움직임의 이유나 동기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
흥미(Interests) | 흥분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흥미는 특별하면서도 계속적으로 주의를 요한다. |
의견(Opinions) | 어떠한 질문을 하였을 때 대답하는 문서나 말 등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는 해석, 기대,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
- VALS법 : 시장의 세분화를 욕구 충동적, 외부 지향적, 내부 지향적, 통합집단으로 나눈다.
욕구 충동적 | 자신의 욕구가 가장 우선시되는 집단 |
외부 지향적 | 다른 사람이 그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집단 |
내부 지향적 | 내부의 초점을 맞추고 강렬한 관여 과제를 찾는 집단 |
통합 집단 | 자기실현적 인간에 가까운 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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